작은 탐험
꼼은영 / 산책길 / 44쪽


밝은 둥근 달 속 희미하게 보이는 토끼, 폭신폭신 마치 솜사탕 같은 뭉게구름. 우리는 일상의 풍경에서 다양한 모습들을 상상해보곤 한다.

그림책 ‘작은 탐험’은 ‘봄 여름 가을 겨울’로 2022년 우수출판콘텐츠에 선정된 꼼은영 작가의 신작으로, 주인공 아이들과 반려견 ‘똘이’의 신나는 탐험을 담았다.

수상하게 흔들리는 섬이 궁금해 참을 수가 없는 아이들. 갈매기의 환호를 받으며 노를 저어 바다로 나아가 본격적인 섬 탐험에 나선다.

힘을 합쳐 비탈길을 오르고, 아찔한 협곡을 건너고, 구르는 조약돌을 쌓으며 소원을 빌고, 꽃밭에서 노래를 부르는 등 순수한 동심의 나라에서만 할 수 있는 탐험들은 독자를 상상의 세계로 이끈다.

호기심 가득한 아이들에게 한없이 다정한 자연, ‘작은 탐험’은 그 자연의 아름다움에서 사랑하는 누군가의 모습을 떠올리며 자연과 나의 관계, 가족애를 듬뿍 느낄 수 있게 한다.

 

 

마음 지구력
윤홍균 / 21세기북스 / 332쪽


베스트셀러 ‘자존감 수업’으로 100만 독자의 마음 회복을 도왔던 윤홍균 정신과 전문의가 신간 ‘마음 지구력’을 펴냈다.

책은 마음과 인간관계의 재설정으로 시작해, 독자를 성장으로 이끄는 끈기의 법칙을 공개한다.

저자는 연약한 내담자들이 강하고 능력 있는 사람으로 변하는 과정을 오랜 기간 지켜보며, ‘마음 지구력’에 주목하게 됐다. 특히, 이 책에서는 ‘회복력’을 강조한다.

한 번의 선택으로 좋은 일이 생길 걸 기대하지 않고, 지속적인 끈기를 발휘했을 때 한 뼘 더 성장할 수 있음을 전하며, 나쁜 일을 경험할 각오를 하고 일단 시작부터 할 수 있는 용기와 안 될 것 같아도 한 번 더 해보자는 의지를 북돋는다.

‘더는 못 하겠다’는 마음을 어떻게 추스를 것인지, 결국 무엇이 삶의 회복을 앞당기는지, 즉시적으로 진단하고 때로는 우회적으로 토닥이며 심리처방을 안겨준다.



 

나를 다듬는 것들
강일구 / BG북갤러리 / 191쪽


사회생활 중 난관에 부딪혔을 때, 이미 이 시간들을 경험한 어른의 조언이 있다면 조금 더 쉽게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책 ‘나를 다듬는 것들’은 직장생활, 창업 등 사회생활을 하는 젊은이들에게 필요한 글들을 엮은 자기계발서이다.

저자는 석유화학업체에서 오랜 시간 인사·노무업무를 했으며, 현재는 30여 년째 중소기업체를 운영 중이다. 한걸음 앞서 걸었던 인생 선배로서 사회 초년생들에게 이 글이 마음을 가다듬는 잠깐의 명상이 되길 기대하며 책을 펴냈다.

총 6장으로 구성된 책은 1장에서 공감 능력, 용기 등 우리가 갖춰야 할 기본들을 전하며, 2장 ‘만남과 선택’을 통해 인간관계와 설득의 기술 등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부분들을 쉽게 풀어냈다.

마지막 ‘6장 브로커들의 세계’에서는 저자가 경험한 브로커들의 유형과 사례를 들려주며, 사회 초년생들이 옳지 않은 브로커들에게 현혹되지 않도록 경각심을 고취시킨다.

정경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