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의 벽
박신양, 김동훈 / 민음사 / 380쪽


"우리 모두와 각 장르는 확대되거나 변형된 자신만의 각자의 제4의 벽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상상이 시작되는 지점이기도 하다."(311p ‘상상과 현실의 경계에서’ 중에서)

연극에서 무대와 관객석을 구분하는 가상의 벽을 ‘제4의 벽’이라 한다. 실재하지 않는 그저 상상 속 벽일 뿐인데, 배우와 관객 모두 마치 이 벽이 현실에 있는 것처럼 여긴다.

하지만 이 제4의 벽을 자유자재로 움직이고, 넘나들 때 또 다른 창조성이 나온다고 여기는 이가 있다. 바로 배우 박신양이다.

화가로 변신한 박신양과 인문학자 김동훈이 그림 이야기를 담은 책 ‘제4의 벽’을 출간했다.

박신양은 책을 통해 러시아 유학 시절부터 화가가 되기까지의 순간들을 솔직하게 풀어냈다. 10여 년 동안 그려 온 그림 가운데 131점을 수록했고, 여기에 그의 그림에 대한 김동훈의 해설도 더했다.

드라마 ‘파리의 연인’, ‘바람의 화원’, ‘동네 변호사 조들호’, 영화 ‘편지’, ‘약속’, ‘범죄의 재구성’, ‘박수건달’ 등 여러 작품에서 다양한 역할을 소화했던 박신양. 그는 스크린 속 캐릭터로 인식되는 연예인의 운명과 자신의 본연의 모습을 찾고자 하는 인간적 본능 사이에서 결국 예술가로서의 정체성을 찾아 나간다.

예술가들은 무너져 가는 세계를 어떻게 극복하는지 그 실상을 목격하고자 유학을 핑계로 소련 붕괴 직후 혼란한 러시아로 떠났던 학창 시절, 수술을 받은 직후 진통제를 맞아 가며 촬영 일정을 소화해야 했던 힘겨운 배우 생활 그리고 그림을 그릴 수밖에 없었던 이유와 예술을 통해 존재론적 의미를 찾아 나가는 여정을 담담하게 고백한다.

박신양은 화가의 자세 또한 배우와 다르지 않다며, 누구나 작품을 보면 직감적으로 표현한 사람의 의도를 감지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말한다.

특히, 그의 그림에는 당나귀가 자주 보이는데, 이를 통해 "내 짐이 특별히 무겁거나 대단하다기보다는 세상의 모든 짐을 생각하게 된다"고 전한다.

한편, 박신양은 평택 mM아트센터에서 책 제목과 동명의 전시로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전시는 내년 4월 30일까지, 130여 점을 감상할 수 있다.

정경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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