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다른 길의 선택들
윌리엄L.실버(지음), 김경애(번역)/ 청림출판/ 304쪽

우리는 결과가 불투명한 위기의 순간에 성공 확률이 낮은 과감한 결단을 내리는 경우가 있다.

어쩌면 무모해 보일수 있는 이러한 결단과 선택은 때로는 더 합리적이고, 새로운 기회를 가져오며, 예상치 못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책은 ‘헤일 메리 효과’를 설명하며 불확실성을 뒤집어 최고의 성과로 만든 두려움 없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헤일 메리 효과’는 투자자가 잃을 것이 없는 상황에서 그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큰 한방을 노리고 위험한 종목에 투자하는 경우를 말한다.

흑인 인종차별을 철폐하는데 큰 역할을 한 ‘몽고메리 버스 승차 거부 운동’ 등 막다른 길에 몰린 인간이 내리는 과감한 선택은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

물론 막다른 길에서 선택한 부정적 효과 또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삶을 비관하며 묻지마 칼부림을 벌인 범죄자 등 많은 사람에게 피해를 끼친 결과물들을 통해 우리가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고민하게 된다.

저자는 이러한 사회적 재앙을 막기 위해서는 잃을 게 없는 사람들에게 ‘잃을 것’을 제공하라고 제언한다.

잘못된 신념으로 자살 폭탄 테러를 강행하는 테러리스트에게도 삶의 소중함을 다시금 깨닫게 하는 ‘잃을 것’이 분명 존재하고, 이를 찾아내 상기하는 방식으로 위협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것.

저자는 예고 없이 다가올 기회의 순간을 위해 항상 최선의 대비를 해야하며 위기의 순간에는 과감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어 선택 이후에는 오직 옳은 결과에 집중해 행동하는 것이 오늘날의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최고의 태도라고 강조한다.

구자훈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