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해양레일바이크 삼청시청 제공
삼척해양레일바이크 삼청시청 제공

삼척을 취재하며 이 곳은 1주일 가까이 시간을 내서 방문해야 하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단순히 7번 국도변의 관광지를 방문하면 해안가에서 물놀이를 하거나, 지역 맛집을 방문하는데 그친다. 하지만 삼척은 바다와 산, 계곡 등의 자연 뿐 아니라 다양한 체험 활동도 할 수 있어서다.

가장 먼저 소개할 레포츠는 해양레일바이크다. 사실 레일바이크를 운영하는 시군은 전국에 수십 곳에 이르지만 삼척 해양레일바이크는 기암괴석이 어어루진 해안절경을 따라 5.4km의 긴 구간으로 돼 있다. 해양레일바이크는 울창한 곰솔 숲 사이로 지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삼척 청정 해변을 즐길 수 있다.

두번째는 캠핑장이다.

삼척에는 맹방비치캠핑장과 장호비치캠핑장, 가곡 국민여가캠핑장이 있다.

맹방비치캠핑장은 맹방해변의 울창한 해송을 훼손하지 않고 자연 그대로 보존해 한여름에도 그늘이 짙게 지는 자연 친화 캠핑장이다. 캠핑장에는 루프탑 하우스 3동, 주차캠핑 3면, 일반야영 44면이 운영된다.

장호비치캠핑장은 한국의 나폴리로 불리는 장호해수욕장을 조망할 수 있는 캠핑장이다. 스파 컨테이너하우스 4동, 카라반 9대, 주차캠핑장 17면, 일반야영장 17면으로 되어 있고 관리도 외에도 어린이놀이터와 샤워장, 취사장 등 편의시설도 잘 작춰져 있다.

가곡 국민여가캠핑장은 가곡유황온천을 즐기며 캠핑을 할 수 있는 곳이다. 카라반 5동, 돔하우스 8동, 타이니하우스 2동으로 구성돼 있다.

폐선된 스위치백 구간과 영동선을 활용한 국내 최초, 유일의 철도 체험형 기차테마파크인 하이원추추파크고 꼭 방문해야 하는 곳이다.

나릿골 감성마을
나릿골 감성마을

하이원추추파크에는 추억의 증기기관차인 스위치백 트레인, 국내 최고 속도의 레일바이크, 이색 미니트레인 등의 체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또 옛 탄광촌이 관광 마을로 재탄생한 흥천리 삭도마을,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유황온천수로 힐링을 할 수 있는 가곡유황온천·스파, 한국의 나폴리 장호항의 장호어촌체험마을, 삼척항을 내려다 보며 산책을 즐길 수 있는 나릿골 감성마을 등 다양한 공간이 여행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이밖에 해신당공원·어촌민속전시관, 민물고기전시관, 강원종합박물관, 삼척세계동굴엑스포타운시립박물관, 삼척어린이과학놀이체험관 등 다양한 전시시설도 있다.

김종화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