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새해맞이 3인전’. 사진=정경아 기자
전시 ‘새해맞이 3인전’. 사진=정경아 기자

동양화, 서양화, 도예. 각기 다른 작업을 이어온 세 작가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전시가 열렸다.

안양 두나무아트큐브에서 오는 30일까지 선보이는 ‘새해맞이 3인전’을 통해서다.

전시 ‘새해맞이 3인전’. 사진=정경아 기자
전시 ‘새해맞이 3인전’. 사진=정경아 기자

전시는 접점이 느껴지지 않는 각 장르를 ‘한국적 미감’이라는 주제로 아우른다. 금영보, 이기숙, 한주은 작가가 참여해 작품 50여 점을 선보인다.

금영보 작가는 자신의 정체성이 담긴 작품의 근간, 동력이 되는 근원적 뿌리를 찾아 오랜 시간 연구했다. 서양화를 전공했지만, 가장 한국적인 그림인 민화를 바탕으로 꽃과 새, 호랑이 등 한국적 소재를 담은 작업을 이어왔다.

전시 ‘새해맞이 3인전’. 사진=정경아 기자
전시 ‘새해맞이 3인전’. 사진=정경아 기자
금영보, 잡풀의 입장들, 100x80.3cm, 2023. 사진=정경아 기자
금영보, 잡풀의 입장들, 100x80.3cm, 2023. 사진=정경아 기자

이번 전시에서는 ‘작약과 호랑이’, ‘잡풀의 입장들’ 등 익살과 해학으로 그리는 이의 상상력이나 염원이 중요했던 민화의 특성을 전하는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동양화를 그려온 이기숙 작가는 한지를 이용한 ‘선묘풍경’ 작품들을 선보인다.

그는 동굴벽화나 암각화, 분청에 매료돼 한지의 섬유질을 통해 찢겨진 선과 흙, 돌의 질감을 바탕으로 ‘생명 순환의 이야기’를 담은 풍경을 보여준다. 또한 반복적으로 정성스레 쌓아올린 수많은 선(線)을 통해 작가는 시간적 영원을 꿈꾼다.

전시 ‘새해맞이 3인전’. 사진=정경아 기자
전시 ‘새해맞이 3인전’. 사진=정경아 기자
금영보, 작약과 호랑이, 80.3x80.3cm, 2023. 사진=두나무아트큐브
금영보, 작약과 호랑이, 80.3x80.3cm, 2023. 사진=두나무아트큐브

 

한주은 작가는 오랜 시간 스웨덴에 머물며 도자 작업을 이어왔다. 말, 나뭇잎, 창문 등 스웨덴의 일상에 한국적 미감을 녹여냈다.

도자기 가장자리를 한옥 처마 끝 막새기와의 형상처럼 둘러 그린 부분은 한국 전통에서 차용한 것이지만, 마치 서양의 레이스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이기숙, 선묘 풍경, 90x72cm, 2020. 사진=두나무아트큐브
이기숙, 선묘 풍경, 90x72cm, 2020. 사진=두나무아트큐브
한주은, short hair girl, 48x45x68cm, 2022. 사진=두나무아트큐브
한주은, short hair girl, 48x45x68cm, 2022. 사진=두나무아트큐브

작가는 이렇듯 동양과 서양의 무늬를 조화롭게 표현해 동서양의 아름다움을 유럽인들에게 새로운 시각으로 제시한다. 전시에서는 오브제를 비롯해 식기와 찻잔, 조명 등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두나무아트큐브 관계자는 "세 작가의 장르도 화풍도 다르지만, ‘한국적 미감’을 품고 있다는 알맹이는 같다"면서 "이번 전시는 동서양의 정서가 어우러진 작품들을 통해 우리 것의 아름다움을 전한다"고 말했다.

정경아기자

전시 ‘새해맞이 3인전’ 포스터. 사진=두나무아트큐브
전시 ‘새해맞이 3인전’ 포스터. 사진=두나무아트큐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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